유튜브에 영상을 처음 올리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저작권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를요. 유튜브에 영상 업로드를 진행할때 영상에 저작권이 존재하는 음악이 조금이라도 들어가게 되면 업로드가 끝난 후 저작권 위반관련 메세지가 나오며 수익을 창출할 수 없게 됩니다.



내가 부른 음악, 잠깐 배경으로 깔린 음악, 영상을 찍는데 어딘가에서 들린 음악등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영상에 저작권이 걸리게 되어 수익을 내지 않는 업로드를 진행하든지 수익을 저작권자에게 넘기든지 방법을 마려해야 합니다. 오늘은 저작권 없는 음악 관련하여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우리가 저작권 없는 음악을 다운로드 받으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러분은 저작권 없는 음악 왜 다운받으려 하십니까? 제가 얼마전부터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기 시작했는데 영상은 뭘 올려도 문제가 없지만 배경음악이 문제가 되더라구요.


사실 유튜브 외에도 저작권 없는 음악은 많이 찾아보면 많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작권 없는 음악이라 할지라도 확실하게 확인을 받아보기 위해서는 영상에 삽입을 한 뒤 유튜브에 올려봐야 결과를 알 수 있기 때문에 그럴바에는 차라리 유튜브 내부에서 저작권 없는 음악을 확실하게 찾아서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저작권 없는 음악 찾기



우선 유튜브로 이동을 합니다.그리고는 구글 로그인을 한 뒤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를 눌러 이동합니다.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중 가장 아래의 만들기를 누르게 되면 오디오 라이브러리가 하단부에 펼쳐지게 되며 저작권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음악들이 엄청나게 나오게 됩니다.



하지만 저작권이 없는 음악이라 하더라도 출처를 남겨야 하는 경우가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 자신이 마음에 드는 음악이라 할지라도 이렇게 출처를 남겨야 하는 경우 동영상 설명에 해당 내용을 포함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출처를 남기지 않아도 당장 업로드와 수익은 가능하지만 나중에 언제 문제가 될지 모르기 때문에 반드시 출처를 남겨야 하는 음악들은 출처를 남김으로서 해당 문제를 벗어나야 합니다.



장르,기분,악기,시간,저작자 표시 관련하여 다양하게 선택이 가능한데 원하는 음악을 찾다보면 결국 돌고돌아 사용하던 음악만 사용하게 되더군요. 수백가지 음악이 있지만 일일히 확인하기에는 시간이 많이 걸릴뿐더러 저같은 생각을 많이 하고 있는지 그림으로 영상을 제작한 경우 음악을 들어보면 들어본 음악이 자주 재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작권 없는 음악 뿐만 아니라 음향효과가 필요한 경우 추가할 수도 있는데 이 역시 저작권이 없는 효과만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유튜브 내에서 골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실 법이 바뀌면서 저작권에 대한 개념이 강화되어 일반 음원 판매점 같은 경우 대중가요를 재생할때도 사용료를 지불해야 한다고 판결이 났지만 실제 지불하고 있는 곳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또한 돌잔치나 결혼식,축제같은 행사에서 역시 일반 가요를 넣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데에서까지 저작권 없는 음악을 굳이 찾아가며 넣는 분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결국 TV 또는 라디오 및 공식적인 자리가 아니라면 음악에 대해서 저작권 유뮤를 따질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그것으로 태클을 걸어오는 업체가 아마 없을테니까요.



이상으로 저작권 없는 음악 관련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유튜브를 통하여 충분히 찾는것이 가능하니 필요하신 경우 이용해보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칠까 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