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에 거주중인 사람이라면 누구나 생각했던 인천지하철 2호선이 있었습니다. 저 역시 인천에 거주중인 시민으로서 늘 바래왔던 인천지하철 2호선이었지만 몇군데 더 지하철을 뚫어서 서울을 가기 쉽게 하면 어떻까 싶은 생각이 들 때가 한두번이 아니었습니다.



결국 인천지하철 2호선이 오늘 2016년 7월30일 오전5시30분 첫차시작을 시작으로 운행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인천지하철 2호선 노선도 및 시간표 그리고 개통일 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천지하철 2호선 개통일


2016년 7월 29일 오후 2시30분 우선 개통식을 가진 이후에 위에서 말씀드린 2016년 7월 30일 오전 5시30분 첫차를 시작으로 인천지하철 2호선이 운행을 시작하였습니다. 사실 개통되기 전에는 인천에 사는 시민으로서 노선이 이러이러 했으면 좋겠다 라는 개인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당연히 100% 맞지는 않았습니다.


수인선 개통당시만 해도 질질 끌다가 개통을 하긴 했는데 현재시점까지 아직도 100% 완공되지 않았는데 그에비해 인천지하철 2호선은 나름대로 빨리 공사가 완료되었다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기공식을 무려 2009년 6월에 진행하긴 했으나 느낌상 지나가다가 공사현장을 몇번씩 보고 지나치긴 했었습니다. 하지만 언제될련지 세월아 네월아 하던것이 결국 공사 완료 후 개통이 된다고 하니 인천 시민으로서 참으로 반갑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인천지하철 2호선 노선도


총 29.2Km에 달하는 짧지만 긴 거리의 인천지하철 2호선은 27개의 역을 가지고 있는데 사실 생각한대로 이루어지진 않았다는 점이 가장 크게 작용했습니다. 인천 서구쪽에만 27개의 역중 17개가 들어섰는데 서구가 워낙에 넓기도 하고 편성을 한 사람에게 불만은 없지만 제가 그쪽을 살지 않아서 그런지 개인적으로는 별로 맘에 들지 않았습니다.



말그대로 인천을 위한 인천에 의한 노선도이기 때문에 서울과의 연결고리는 없다는 것도 불만사항중 하나로 꼽았습니다. 인천지하철 호선이 부평과 붙어있어 그길로 서울로 직행하면 되기에 별 필요가 없다고 판단되어서 였겠죠. 그나마 검암역쪽이 서울과 그나마 연결고리역할을 할텐데 약간 돌아가는 입장이라...서울로 직행하는 버스도 있는 마당에 서울과의 연결고리를 만들 이유는 없었나 봅니다.



인천지하철 2호선 시간표


각 역별로 첫차 막차에 대한 시간표를 올려두었으니 지하철 탑승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시간별 시간표는 굳이 필요하지 않을 듯 합니다. 어짜피 시간표야 없어도 다들 대충 아시잖아요?   



이상으로 인천지하철 2호선 노선도 및 시간표 그리고 개통일 관련하여 간단하게 글을 써보았는데요 운행은 2량 경전철에 운전수가 없는 무인시스템으로 운행 된다고 합니다. 인천지하철 2호선 운행에 맞춰 시내버스 노선도 역시 대폭 변경될 거라 하는데요 이상없이 잘 운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