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테슬라 전기자동차를 생산 하기도 전에 우리나라에서 예약판매를 진행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1000달러의 예약금을 걸고 예약구매자들을 모집하였는데 약 30만명의 예약자들이 몰린 적이 있었죠.



전기자동차가 가격은 높지만 보조금과 한번 충전시 낮은금액으로 오래 달릴 수 있다는 메리트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예약을 했지만 아직 우리나라에는 전기자동차 관련 인프라구축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아서 운행하는데 아직은 무리가 있습니다. 물론 출시일이 2018년이라 아직 멀었기에 어느정도 상관없다고 봐야 하겠죠.



그래서 아직까지는 일반 가솔린차량 또는 경유차량이 대세이긴 하지만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수요도 꾸준하게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일반 기름자동차에 비해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분명히 존재할텐데요 어떠한 장단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점



1. 연비가 일반차량보다 높다


동일한 가솔린차량과 하이브리드 차량을 비교해보면 하이브리드 차량의 연비가 좀 더 높습니다. K5차량을 예를 들었을 때 2016 K5의 연비는 9.6Km에서 16.8Km까지 나오지만 2016 K5 하이브리드의 연비는 17Km에서 17.5Km까지 나오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 말은 에어컨을 켜고 주행중 주행외에 다른 행동을 했을 경우 일반가솔린 자동차는 연비 측정이 오르락내리락인데 비해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연비가 어느정도 일정한 선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보조금 지원


하이브리드 차량 구입시 보조금이 있다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겁니다. 최소 100만원의 보조금이 주어지게 되는데 차량가격치고 100만원이면 그렇게 높은 보조금은 아닙니다. 하지만 차량 구입 보조금이 있다는 것 자체로도 메리트가 있지 않나요?



3. 세금 감면 및 각종 혜택


각종 세금에 대해서 감면 혜택을 받게 되는데 개별소비세 최대 100만원, 취등록세 최대 140만원, 교육세 최대 30만원, 도시철도채권구입액 최대 200만원이라는 세금이 감면 되며 저공해자동차 표지 스티커를 붙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공영주차장 주차료 50% 할인이라는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단점



1. 겨울주행시 연비가 떨어진다


하이브리드 특성상 배터리의 충전률이 추운 겨울에는 좋지 않아 연비가 평소보다 떨어지는데요 약 15%가량 연비가 내려가게 됩니다.



2. 차량 구입 비용이 높다


2016 K5의 경우 차량가격이 평균 2,000만원 초반선에서 구입이 가능하나 2016 K5 하이브리드의 경우 2,000만원 후반선에서 구입이 가능하므로 크게는 약 천만원가량의 차이가 나게 되는데 이를 상쇄시킬 자동차의 기름소모량이 일반 가솔린 차량대비 그리 크지 않습니다. 



예를들면 2,000만원의 K5와 2,800만원의 K5 하이브리드를 비교했을때 800만원의 차이가 나는 것을 자동차 기름값을 이용하여 상쇄를 시켜야 하는데 800만원어치에 대한 주행을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3. 배터리 교체비용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일반 자동차와 다르게 추가 배터리가 들어가는데 교환주기가 있으며 쓰면 쓸 수록 효율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일정기간 사용하고 난 뒤에는 교체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관련하여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무조건 좋은 것 만은 아닌 하이브리드 자동차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