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직장인들이라면 한번쯤 SAP 이라는 프로그램을 한번쯤 들어보았을 겁니다. 저도 들어보고 구경만 했을 뿐 실제로 사용해본 적은 없습니다.



많은 곳에서 사용되는 업무처리용 프로그램인 SAP 이번시간에 알아볼 내용은 SAP 코리아 및 SAP 장단점 관련하여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SAP


SAP 이라는 프로그램을 만져본 사람은 그리 많지 않으실지도 모릅니다. 비지니스 소프트웨어 이긴 하지만 고가로 인해 대한민국에서 쓰이는 곳이 비교적 많지는 않으며 주로 규모가 어느정도 큰 기업에만 쓰이고 있습니다. 많은 보급력이 이루어졌다고는 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꾸준히 점유율을 늘려나가고 있는 소프트웨어 중 하나입니다.



SAP 코리아


SAP 코리아는 국내에서 정보를 찾아보기 쉽진 않습니다. 한 취업사이트에 따른 정보에 의하면 설립일이 20년이 넘었으며 직원수는 국내에만 300명 이상의 대기업으로 분류가 되고 매출액도 3천억원 이상의 상당한 규모를 갖추고 있는 강소기업 중 하나입니다. 직원은 대부분 신입보다는 경력직 위주로 채용을 하고 있습니다.



SAP 사용시 장점


많은 업무를 SAP 내부에서 처리가 가능하며 글로벌 투자를 통해 개발이 미흡한 부분은 현지에서 개발자를 두고 투자하는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국내 역시 개발자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발자들이 개발을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환경에서의 패치진행과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SAP 사용시 단점


제가 SAP을 마지막으로 접해본 시절이 2014년쯤이었는데 익스플로러11에 대한 대응이 그 당시만 해도 불가능했습니다. 지금은 가능할지 모르겠는데 이로 인해 SAP을 사용하는 입장에서 윈도우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윈도우 익스플로러가 강제로 11로 조정되기 때문에 윈도우7 이상 버전에서는 사용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해결되었을지 모르겠네요.



다른 단점으로는 라이센스비용이 계정당 들어가게 되는데 이 가격이 상당히 비싸다는 점입니다. 마지막으로 접했을 당시만 해도 계정당 700만원 이상 들었던 걸로 아는데 어느 관계자의 대답에 의하면 이게 프로모션인가 할인인가 들어간거라고 하더군요. 실질적으로는 천만원이 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간간히 소규모 기업의 경우 SAP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더존의 SMART A라고 하는 비교적 저렴한 국산 회계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곳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SAP 코리아 및 SAP 장단점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저희 회사역시 큰 규모가 아니기 때문에 SAP 프로그램은 설치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할게요.

블로그 이미지

!@#$%^&*(

,